특목고,자사고,영재학교 입시의 모든 것(6)
특목고,자사고,영재학교 입시의 모든 것(6)
  • 장용호
  • 승인 2016.12.21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기주도학습전형, 세 번째 이야기, 선발방식

 이제 본격적으로 자기주도학습전형을 실시하는 특목고, 자사고의 선발 방식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외고, 국제고, 전국단위자사고 및 서울외 광역 자사고는 2단계로 진행되는데 1단계 내신 성적, 2단계 면접의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과목의 내신을 몇 학기부터 몇 학기까지 반영하느냐 등에 차이는 존재합니다.

그리고 서울 자사고는 1단계 추첨, 2단계 면접으로 선발합니다. 내신 성적을 보지 않는다는 점이 특징이고 일정 비율이 안되면 추첨없이 면접을 바로 보기도 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뒤에 설명합니다. 과학고는 1단계 과정이 좀 복잡합니다.

과학고에 적합한 인재를 선발할 수 있도록 여러 과정을 허용해준 측면이 강합니다. 외고처럼 특정 과목 내신만 반영한다면 수학,과학 내신만 반영할텐데 그러면 올A 받은 학생이 너무 많아 과학고에 적합하지 않은 학생들도 무분별하게 지원할 가능성도 있고 그런 학생들이 다 2단계 면접에 응시하는 것도 맞지 않다고 보고 입학담당관이 면접을 봐도 될만한 학생을 미리 선정하는 절차가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각 학교 유형별로 하나하나 보겠습니다.

(1) 외고, 국제고 선발방식

 외고, 국제고는 우선 광역모집 선발입니다. (일부 예외도 있습니다.) 즉, 서울권 외고의 경우에는 서울 소재 중학교 재학중이거나 졸업자여야 합니다. 자격요건은 서울 소재 출신이어야 한다는 점을 기억하고 선발 방식은 2단계로 진행되는데 1단계는 영어 내신 성적만 반영합니다. 그리고 영어 내신은 2학년 성적과 3학년 성적만을 반영합니다. 2학년 성적은 성취평가제로 반영하고 3학년 성적은 석차9등급제 성적으로 반영합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외고, 국제고는 ‘외국어인재양성, 국제인재양성’이라는 특수한 목적에 의해 설립된 특수목적고등학교이기 때문에 내신 성적을 영어 성적만 반영하는 것으로 결정했습니다. 수학 같은 다른 과목의 성적 때문에 당락이 바뀐다면 설립취지에 맞지 않는 선발방식이기 때문이죠. 그런데 성취평가제가 도입되고 나서 4개 학기 영어 성적을 모두 성취평가제로 반영한다면 올A 성적을 거둔 학생이 너무 많을 것이고 그것은 실질적으로 영어 내신 성적의 무력화를 가져오는 것과 다를 바 없습니다.

지원하는 학생들 중 올A 성적 학생들은 동점자 처리규정에 의해 모두 통과되어 2단계 면접 전형에 참여할 수 있게 된다면 외고, 국제고에서 감당이 될까요? 10대1이 될지, 20대 1이 될지 모르겠지만 너무도 많은 지원자들의 면접을 다 봐야 한다면 이것 자체가 문제가 되겠지요. 그래서 외고, 국제고 입시에서만 3학년 내신을 석차9등급제로 반영합니다.

여기서 하나, 상당히 많은 분들이 오해하고 계신 분들이 있는데요. 석차 9등급제는 외고, 국제고 원서 쓸 때 원서에서만 확인가능한 겁니다. 학생의 학생부에는 3학년 영어 내신도 A, B 등 성취평가제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외고, 국제고 원서에 영어 성적 기재란이 있는데 거기에 네 학기 성적을 적어내는데 A.A.1.2와 같은 방식으로 적어 내고 필수 제출 서류에 포함된 학교장 직인이나 원본 대조를 필한 ‘영어교과등급확인서’를 통해 3학년 성적이 A였지만 1등급인지 2등급인지 3등급인지를 알 수 있습니다. 그러니 학생부에는 등급표기가 되지 않습니다.

또 하나 가끔 오해하는 분이 계신데요. 외고, 국제고에서만 영어 관련 3학년 내신만 석차9등급제로 표기하는 것이 맞는 말인데 자사고 입시에서도, 과학고 입시에서도 3학년 성적을 모든 과목을 다 석차9등급제로 평가하는 것으로 잘못 알고 계신 분도 상담하다 보면 가끔 볼 수 있었습니다. 절대 아닙니다.

외고,국제고 입시에서 3학년 영어 성적만 특별히 위에서 말씀드린 이유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석차9등급제를 시행할 뿐 다른 과목도 반영하는 자사고나 수학 과학 성적을 반영하는 과학고는 그럴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대부분 영어성적이 AA12 정도면 특별한 예외를 제외하면 1단계 통과가능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출석’ 부분이 감점 사유로 남습니다. 출석은 내신 성적에다 3개 학년 '무단'결석 일수를 감점합니다. 여기서 무단 지각, 무단 조퇴, 무단 결과 3회를 무단 결석 1회로 간주하고 2회까지는 아무런 감점이 없습니다. 출결 점수 최대 감점은 10점입니다.

그래서 결론적으로 외고, 국제고 입시에서 1단계 성적은 총 160점 만점이고 각 학기당 40점 만점입니다. 그리고 출석 감점이 있습니다. 2단계는 다음 글에 이어집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