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선언문
* 다음은 기자선언문입니다.
  1. 우리는 언론인으로서의 품위를 지키며 민주적 가치에 입각한 기자 정신을 지향한다.
  2. 우리는 기사작성을 함에 있어 어떤 외부 압력이나 유혹이 아닌 오로지 내 양심의 명령만을 따를 것을 맹세한다.
  3. 우리는 나의 입장과 의견을 보도기사로 말할 것이며, 이 기사에 대한 모든 책임도 다할 것이다.
  4. 우리는 인터뷰 등 기사의 대가로 어떤 금전적(구독료) 요구를 하지 않을 것이며, 기사가치 비중에 따라 성실한 보도만을 원칙으로 할 것을 천명한다.

기자: 서명


1. 명칭

인터넷 뉴스 “와이에스이엔(www.ysinnews.com)"으로 한다.


2. 목적

정의와 인권에 입각한 보도를 통해 민주적 가치 실현에 힘쓴다. 지역의 화합과 번영에 힘쓴다.


3. 보도의 방향

속보성 위주의 단신보다 심층, 분석 취재에 더 역점을 둔다. 기록과 평가를 중시하는 전문성 강한 뉴스 매체가 우리의 정체성이다. 시민의 알권리는 정확한 사실 관계를 밝히는 것에서 출발한다는 것을 명심하고 무책임한 양비론적 보도나 정파적 태도를 제일 경계한다. 또한 시민들의 현실적 삶과 정신에 도움이 되는 정보나 비전을 주는 정보, 밝고 건강한 뉴스 보도를 지향한다.


4. 임원과 의사결정의 책임

대표(발행인)와 편집위원장과 운영위원장이 임원이며 여기서 최종 의사결정이 이뤄지며 책임도 동시에 진다.


5. 조직(편집위원회, 취재팀, 운영위원회)과 역할

‘편집위원회’는 기사의 방향과 편집을 관장하며 칼럼 및 외부기고 섭외도 담당한다. 기자증과 명함에 관한 모든 사항도 '편집위원회'의 결정에 따른다. ‘취재팀’은 편집위원회의 취재 방향대로 현장 취재하며 기사작성에 대한 모든 책임을 진다. ‘운영위원회’는 운영전반을 논의하며 매월 1회 이상의 회의를 개최하고, 이때 기사에 대한 모니터링과 사업 계획등을 제시할 수 있다. 운영위원과 회원의 연회비 변동사항은 '운영위원회 위원'의 과반 이상의 출석과 2/3이상의 찬성으로 결정한다.(위임장도 출석으로 간주한다) 운영위원들에게 제공되는 실질적 혜택 등은 별도로 공지한 항목들에 나와 있다.


6. 운영위원 및 운영위원장의 선출과 역할

운영위원장은 ‘운영위원회 위원’의 과반 이상의 출석과 2/3이상의 찬성으로 선출하며, 임기는 1년이고 연임할 수 있다. 운영위원장은 발행인의 동의하에 운영위원을 임명할 수 있으며, 해임의 경우는 '운영위원회 위원'의 과반 이상의 출석과 2/3 이상의 찬성으로 결정한다. (해임의 경우, 재가입 할 수 없다)


7. 시행

2010년 10월 1일부터 시행한다.
별도로 공지된 부칙도 이에 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