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여수, 10미10경 새로 발표

새조개샤브샤브, 갈치조림, 전어회‧구이, 여수해상케이블카, 여수이순신대교 등 새로 올라

2014-12-12     김현석

‘2012여수세계박람회’ 성공개최도시 여수시가 올해 ‘국제 해양관광의 중심 여수’를 표방하며 관광객들을 위한 ‘10미10경’을 새롭게 선정해 발표했다.

이번에 새롭게 선정된 10미10경은 여수시(시장 주철현)가 지난 10월 한 달 간 시민 및 관광객 610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결정한 것으로, 여수를 대표하는 돌산갓김치와 게장백반, 서대회, 여수한정식, 갯장어회․샤브샤브, 굴구이, 장어구이․탕, 갈치조림, 새조개샤브샤브, 전어회․구이 등이 10미로 나열됐다.

10경에는 오동도, 거문도․백도, 향일암, 금오도비렁길, 여수세계박람회장, 진남관, 여수밤바다․산단야경, 영취산진달래, 여수해상케이블카, 여수이순신대교 등이 선택됐다.

이번에 10미로 새롭게 선정된 여수의 맛은 ‘갈치조림’, ‘새조개샤브샤브’, ‘전어회․구이’ 등이다. 반면 군평서니, 생선회, 꽃게찜․탕은 목록에서 제외됐다.

10경에는 남해안 쪽빛 바다를 조망하면서 벼랑을 따라 걷는 ‘금오도 비렁길’이 높은 인기를 끌면서 10경에 포함됐다.

‘여수세계박람회장’과 인기그룹 버스커버스커가 노래로 불러 화제를 모았던 ‘여수밤바다’는 예상대로 순위에 올랐으나 ‘산단야경’ 등이 선정된 것은 의외라는 의견이다. 사도와 여수국가산업단지, 여자만갯벌 등은 제외됐다.

특히, 국내 최초로 바다 위를 횡단하는 ‘여수해상케이블카’, 세계최고 주탑 높이(270m)와 국내 최장 길이(1545m)를 자랑하는 ‘여수이순신대교 등이 새롭게 포함돼 여수의 견관 검색어로 자리잡을 것으로 예상된다.

여수시 관계자는 “변화하는 관광추세에 발맞춰 적극적인 온․오프 홍보를 실시하고, 수준높은 관광마케팅을 추진해 여수를 찾은 관광객들의 관광수요를 충족하고 만족도를 높여나갈 계획이다”고 전했다.

여수시가 선정한 ‘10미10경은’ 지난 2008년에 처음 선정했으며, 이후 6년 만에 재선정한 결과가 발표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