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험 임신부에 엽산제 지원

청각선별검사와 기형아 검진도 무료로

2011-02-21     편집장

여수시 보건소가 고 위험 임신부를 대상으로 엽산제를 지원한다.

고 위험 임신부는 25세미만 또는 35세 이상 임신부나 조산․사산․거대아 출산경력이 있는 임신부, 산전 검사 상 이상소견 임신부, 고혈압․당뇨․갑상선질환자․심장기형 임신부를 말한다.

중추신경계가 형성되는 수정 후 4주 이내에 모체의 엽산이 부족할 경우 시 신경관 결손으로 유산이나 사산 가능성이 높아지고 뇌 이상 및 척추기형, 언청이, 심장기형을 유발 할 수 있다.

보건소 관계자는 “임신 3개월까지 엽산섭취 시 효과적으로 위험 예방가능하며, 출산 후 수유모의 건강과 아이의 성장과 발육을 위해 섭취를 권장 한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여수시 보건소는 신생아 난청조기 발견을 위한 청각선별검사와 기형아 검진을 무료로 지원한다.

청각선별검사는 제일병원, 문화병원, 성심병원, 우리들 산부인과에서 무료로 검진을 받을 수 있으며, 청각선별검사결과 재검으로 판정된 경우 난청확진 검진비도 지원한다.

태아기형아검사는 임신 10주~20주 사이 보건소 등록 임부를 대상으로 관내 산부인과 병․의원에서 다운증후군, 애드워드 증후군, 신경관 결손 등을 검진한다.

검진쿠폰 발급 및 엽산제 지원을 원하는 고위험 임신부는 산모수첩을 가지고 여수시 보건소 모자보건실(061-690-2658) 또는 여서동 중부보건지원과 모자보건실(061-690-2684)로 방문하여 신청하면 된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여수시 보건소 저출산대책팀(061-690-8492)으로 문의하면 된다.  

▲ 건강한 임신을 위한 오계명 <도움말 : 태아의학회>
1. 엽산은 임신을 계획한 순간부터 섭취
2. 임신 전과 임신 중 산전 검사는 꼭꼭
3. 담배와 술은 멀리, 카페인도 자제
4. 올바른 영양섭취로 적절한 몸무게 유지
5. 임신 중 스트레스는 적, 절대적인 안정이 필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