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웰빙 수산물 「갯장어」와 「농어」

무더위와 후덥지근한 장마철, 원기회복에 최고

2012-07-16     김양훈

전라남도 해양수산과학원(원장 임여호)에서는 도내에서 생산되는 7월의 제철 웰빙 수산물로 갯장어와 농어를 선정, 발표했다.

바다의 힘을 자랑하는 여름철 대표 보양식품인 갯장어는 6월초부터 8월말까지 한여름이 제철이다.

특히, 비타민 A가 매우 풍부하여 시력보호와 암 예방 등에 이용되며, 미백과 피부탄력 개선에도 효과가 좋다. 또한 DHA와 EPA가 풍부하여 두뇌의 활동과 학습 기능을 향상시키며, 비타민 E는 불포화지방산의 산화를 억제할 뿐만 아니라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액 순환을 활발하게 해주어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이다.

농어는 정약용의 「아언각비」에 의하면 농어의 한자식 이름인 노어(鱸漁)를 “노응어”라고 한다고 적어서 유래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농어에 관한 가장 유명한 일화는 오중노회(吳中鱸膾)이다.

한방에서는 농어를 오장을 튼튼하게 하는 음식으로 꼽고 있고, 허준의 「동의보감」에서는 “오장을 보하고 위를 고르게 하며 힘줄과 뼈를 튼튼하게 회를 쳐서 먹으면 더 좋은데 많이 먹어야 좋다”고 적혀 있다.

특히, 농어는 특히 비타민 A, D와 각종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다. 이에 따른 효능으로 구내염, 구각염, 당뇨병, 동맥경화, 만성피로, 부종 및 피부병의 치료와 예방에 효과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