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의원, 여수서 간담회
이낙연 의원, 여수서 간담회
  • 김현석
  • 승인 2013.12.27 0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박람회 사후활용 관련 ‘추진위’ 의견 수렴

이낙연 의원(민주당, 기획재정위)은 26일(목), 오후6시 여수엑스포장 근처 ‘호텔 오동재’에서 여수세계박람회사후활용추진위(위원장 류중구) 위원들 및 지역 언론인들과 간담회를 갖고 지역 최대 현안을 청취하며 의견을 나눴다.

인터넷뉴스  YSEN
이날 간담회에서 참석자들은 여수시 박람회 활용과가 정리해 배포한 ‘박람회 사후활용 계획 보완 요지’에 나온 내용을 자세히 읽어보고 각자의 의견을 적극 개진했다.

시가 배포한 자료에는 최근 해수부가 밝힌 선투자금 회수에 관한 수정안도 자세히 나열되어 있었다.

정부가 여수엑스포장에 투자해 회수하려는 ‘선투자금’에 관해 여수시는 투자매입자금의 과다소요로 투자 기피가 우려된다며 특히 엑스포장 내 주차장 부지 등이 매각대상에 포함되어 있는 것이 사후 활성화에 차질을 빚게 될 것이라며, 1문 입구 주차장부지와 크루즈 부두 인접부지는 매각대상에서 제외해 줄 것을 요청하고 아울러 투자기업의 의사에 따라 부지도 장기임대로 추진해 줄 것을 정부에 건의했다.

인터넷뉴스  YSEN
이에 대해 해수부는 건물과 시설은 장기임대로 하되, 부지는 매각을 원칙으로 한다는 안을 전하고 부지매각 조건은 다소 완화(사업자 제안 입찰, 매각대금 장기분할 납부)하더라도 ‘선투자금은 반드시 상환’한다는 원칙을 재확인했다.

이 밖에 시는 지난 2월 국가지원 거점형 국제 마리나항만 대상지 6개소 중 한 곳으로 선정된 여수엑스포장에 대한 우선적 지원을 정부에 건의했다. 마리나항만 기본시설인 계류시설과 서방파제 보강공사, 클럽 하우스 등 각종 편의시설이 추가되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인터넷뉴스  YSEN
또한 박람회장 내 볼거리·체험시설 등의 새로운 콘텐츠 개발 비용이 반영되지 못한 점을 언급하고 신규 프로그램 제작을 위한 예산 지원도 요구한다는 의견이다.

여수시는 박람회 성공 개최를 위해 박람회 홍보관을 10년 무상으로 정부에 양여했으며, 이 외에도 8필지 25,163m2 의 토지도 무상잉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 박람회 활용과 관계자는 “현재 ‘박람회 홍보관’은 박람회 홍보의 역할을 더 이상 수행하지 않고 있다”고 밝히고 “홍보관을 매각대상에서 제외하고 이를 한려동 주민자치센터로 활용하게 해 줄 것을 정부에 건의했다”고 알렸다.

이낙연 의원.
무엇보다 사후활용추진위 관계자들은 여수세계박람회 사후활성화는 여수뿐만 아니라 남해안권 모두가 발전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임을 재차 강조하고 현재 지지부진한 사후활용 상황에 대한 안타까움을 거듭 드러냈다. 참석자들은 한결같은 목소리로 정부의 보다 적극적인 관심과 인식 전환을 촉구했다.

인터넷뉴스  YSEN
이날 간담회 내용은 뜨거웠지만 분위기는 화기애애했다. 참석자들은 이낙연 의원에 대한 애정을 전하며 박람회 사후활용에 대한 이 의원의 역할에 기대를 표했다.

이 의원은 대부분의 시간을 참석자들의 모든 발언들을 진지하게 경청하는 데에 할애했다. 그리고 지역현안에 최선을 다해 돕겠다는 의견을 신중하게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