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순신 전술 신호연 날리기
이순신 전술 신호연 날리기
  • 김현석
  • 승인 2013.05.04 0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진왜란 당시 수군 작전지시 수단으로 위력 발휘

‘이순신전술연보존회’는 제47회 여수거북선축제를 맞아 임진왜란 당시 이순신장군이 전투상황에서 작전지시 신호체계로 썼던 전술용 신호연을 진남관에서 재연했다. 보존회측은 고증을 통해 당시와 똑같은 크기와 형식과 방법으로 시연했다고 3일 밝혔다.

사진제공) 이순신전술신호연보존회

이순신전술신호연보존회 관계자는 “이번 시연회에서는 거북선축제 관계자와 진남관을 관광하던 타 도시 관광객들도 함께해 이순신 장군의 나라사랑의 지혜를 다시 한 번 생각하는 계기가 됐다”고 전했다.

전라좌수영군의 출정식에 맞춰 띄운 이날 연에는 여수시장을 비롯한 기관장들이 남긴 소망도 담겨 하늘로 날아올랐다.

김충석 여수시장은 ‘세계4대 미항으로 웅비하는 여수시’의 소망을, 정재윤 경찰서장은 ‘4대 사회악 척결’을 그리고 박정채 의장과 이성형 해양경찰서장 등이 여수시의 발전과 안녕을 기원하는 염원을 연에 담아 하늘에 띄웠다.

이순신전술연보존회는 순수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모여 결성된 동우회로 선조들의 훌륭한 지혜와 역사를 계승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2009년부터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으며, 현재 회원 30여명이 전남 동부권 전역에서 역사알리기에 앞장서고 있다.

사진제공) 이순신전술신호연보존회
강용명 회장은 “청소년 문화행사는 물론이며 각종 행사 등에 적극 참여하여 시민들에게 전술비연의 숨은 뜻을 널리 알리고 이를 계승 발전시키려고 한다”며 “매주 토, 일요일 이순신 광장에서 지속적인 시민운동으로 이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전술연은 임진란 당시인 뱃길로 하루 혹은 한나절이나 소요됐던 진영들 간의 연락체계를 사전 교육을 통해 숙지해 31개의 그림형상의 암호로 소통했다고 전해졌다.

-문의 : 이순신전술연보존회 강용명 회장(010-2671-1475)

사진제공) 이순신전술신호연보존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