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공공기관 중증장애인 생산품 우선구매
전남 공공기관 중증장애인 생산품 우선구매
  • 편집기자 김용석
  • 승인 2010.12.28 1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기관 의무’ 조례 제정 …일자리·권익보호 기대

  전라남도는 장애인들의 안정적인 일자리 제공과 자립기반을 높이기 위해 공공기관에서 장애인 생산품을 우선 구매토록 하는 내용의 ‘전남도 장애인생산품우선구매촉진 조례’를 제정, 27일 공포했다고 밝혔다.

  내년부터 시행되는 이 조례안은 장애인 생산품을 우선 구매해야 하는 대상기관의 범위를 전남도와 그 소속 사업소 및 직속기관, 시·군과 그 소속 행정기관, 도 및 시·군 산하 출연·투자·출자기관 등으로 명시했다.

  이들 기관에선 필요한 물품을 구입할 때 수의계약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했으며 기관의 장은 매년 장애인생산품 구매 촉진시책과 우선 구매 이행계획을 수립해 구매를 요청받았을 경우 이를 우선적으로 구매토록 했다.

  또한 회계연도가 끝난 후 3개월 이내에 전년도 장애인 생산품 구매실적을 도보 및 홈페이지 등에 공포해야 하고 조례에 따라 장애인 생산품 개발을 위해 산학협력 및 기술지도 사업 등에 필요한 비용의 일부를 지원해야 하며 도내 소재 공공기관·단체·학교법인·종교시설·체육시설 등에 장애인 생산품의 우선 구매 협조를 요청할 수 있다.

  특히 공공기관의 업무평가 항목에 장애인 생산품 구매실적 등을 반영 평가해야 하며 공공기관이 장애인 생산품 구매 촉진시책 수립과 추진에 소요되는 비용의 전부 또는 일부를 예산 범위내에서 보조할 수 있도록 했다.

  민종기 전남도 사회복지과장은 “장애인이나 장애인단체 등 시설에서 생산되는 생산품의 판로 안정화 등을 통해 장애인들의 권익에 큰 도움이 되고 직업능력이 낮은 중증장애인들에게 안정적인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해 조례를 제정 공포하게 됐다”며 “중증장애인들의 경제적 사회적 지위 및 삶의 질 향상에 큰 보탬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