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오봉 여수시장 시민협조 담화문
권오봉 여수시장 시민협조 담화문
  • ysen
  • 승인 2022.01.26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여수시장 권오봉입니다.

(사진제공/여수시)
(사진제공/여수시)

 최근 전남지역이 단기간 내 코로나 환자가 급증한 오미크론 우세지역으로 분류됐습니다.

 서남권 확진자 급증 추세가 설 명절을 앞두고 동부권으로 확산되면서 우리 시도 확진자가 다수 발생해 엄중한 상황입니다.

 

 먼저, 최근 확진자 발생현황입니다.

 지난 11일 오미크론 변이 확진자 발생 이후 우리 시 확진자는 현재 214명입니다.

 이중 선원발 33명, 외국인 현장근로자발 8명, 지역 내 감염 158명, 해외입국자 15명입니다.

 지역 내 감염은 확진자 접촉 62명, 타지역 방문이 23명입니다. 감염원이 불분명해 조사 중인 것도 73명에 이르고 있습니다.

 
 특히 25일 어제 하루만에 51건이 발생했습니다.

 이날 내국인 42명, 외국인 9명이 발생했으며, 확진자 접촉 8명, 타지역 접촉 6명, 조사 중이 37명입니다.

 직업군은 학생, 교사, 현장근로자, 산단, 공공기관, 병원, 선원, 자영업으로 다양하며, 특정 지역 집중 없이 전역에 분포되어 있는 양 상입니다.

 

 최근 코로나19 확산의 특징은 잠복 기간은 짧고 전파력은 매우 큰 오미크론이 빠르게 확산하면서, 역학조사가 전파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최근 예방접종을 하지 않은 학생들 위주로 감염이 확산되면서 학원 등의 경로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무증상 및 경증 확진자가 본인도 모르게 전파자가 되고 있습니다. 공공기관, 학교, 학원, 병원, 기업체, 모텔, 커피숍, 실내체육시설 등 생활 속 곳곳에서 확진자가 발생하는 상황입니다.

 

❏ 다음은 우리시 대응 상황입니다.

< 오미크론 대응에 따른 검사체계 개편 >

 신속한 역학조사와 빠른 검사를 위해 오늘 26일부터 선별진료소에서는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PCR 검사를 우선 진행합니다.

(고위험군: 밀접접촉자 등 역학연관자, 의사소견서 보유자, 60세 이상 의심 환자, 자가검사키트·신속항원검사 양성자 등)

 

 이외 대상자는 선별진료소에서 자가검사키트로 먼저 검사한 뒤 양성이 나오면 PCR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검사는 10분 정도 소요되며, 검사 비용은 전액 무료입니다.

 혼잡을 피할 수 있도록 자가검사는 진남경기장 선별진료소를 방문하셔서 검사하시기를 권고 드립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금번 설 연휴는 많은 귀성객과 관광객 등이 우리 시를 찾을 것으로 예상되어, 대규모 집단감염이 발생할 수 있는 매우 심각한 상황입니다.

 오미크론은 초기단계부터 확산을 차단하지 못하면 걷잡을 수 없습니다.

 목포시의 경우 1월 4일부터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20여 일만에 1,116명이 발생했습니다. 일일 평균 53명 꼴입니다. (24일 기준)


 시민 여러분께 참여와 협조를 요청드립니다.

- 첫째, 우리 시는 1월 26일부터 설 명절이 끝나는 2월 2일까지 긴급 이동멈춤을 실시하겠습니다.

이번 설에는 고향 방문 및 여행은 자제하시되 불가피하게 방문하는 경우 친지·지인 등 만남과 모임을 최소화하시고, 일상생활 복귀 전 반드시 진단검사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 둘째, 오늘부터 명절 연휴 전날인 28일까지 3일간 전 시민 여러분께서는 코로나19 자가검사에 동참해 주시기 바랍니다.

명절 대이동이 있기 전에 ‘전 시민 일제 자가검사’로 무증상 확진자를 발견해야만 감염의 고리를 끊을 수 있습니다.

대량 확진 사태를 조기에 차단하지 못하면 전남 서부권과 같이 장기간에 걸친 확진 사태를 피하기 어렵습니다.

집단감염으로 인한 더 많은 손실과 고통을 막고 안전한 명절을 보내기 위해서는 시민 여러분의 참여와 협조가 절실히 필요합니다.

 

공공기관, 산단, 기업에서는 직장단위로 전 직원 자가검사와 긴급 이동멈춤에 동참해주십시오. 특히 외국인 고용 사업장에서는 고용주 책임 하에 자가검사가 모두 이루어질 수 있도록 협조 부탁드립니다.

읍면동에서는 이‧통장님을 중심으로 아파트 마을 방송 등을 통해 자가검사키트를 통한 일제검사를 독려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섬섬여수 세계로 3대 시민운동 실천위원회와 자생단체 회원님들도 시민 참여 캠페인 등에 두 팔을 걷고 적극 나서주십시오.

 

자가 검사가 어려운 독거어르신 등에 대해서는 마을별 자원봉사를 통해 시에서 지급하는 자가검사키트로 검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학생들의 감염이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설 연휴 직후 바로 개학하는 학교는 원격수업으로 전환할 것을 교육지원청과 협의하겠습니다.

 

경로당과 노인일자리사업은 당분간 전면 중단하겠습니다.

제가 직접 자가검사키트를 사용해 보겠습니다.

 

< 명절 임시선별검사소 운영 >

또한 설 연휴에 대비해서 보건소 선별진료소를 상시 운영하고, 지난 24일부터 진남경기장에 임시선별검사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귀성객 지역확산 차단을 위해 여수엑스포역에서 28일부터 30일까지 3일간 임시선별검사소를 운영할 계획입니다. 또한 귀성객과 관광객에 자가검사키트를 지급할 예정입니다.

증상이 의심되는 관광객과 시민 여러분께서는 반드시 검사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오미크론은 공기 중으로도 전파가 가능합니다. 접종완료자를 포함하여 누구든지, 실내외 어디든지, KF80 이상 마스크를 착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3차 추가접종은 오미크론 변이를 막기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합니다.

시민 여러분께서는 나와 내 가족, 우리 모두의 안전을 위해 추가접종을 서둘러 주시기 바랍니다. (예방접종 완료율: 86.8%, 3차 추가접종율: 55.6%)

 

사랑하는 시민 여러분!

단계적 일상회복의 기쁨도 잠시, 전파력이 강한 오미크론 바이러스가 확산되면서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뿐만 아니라 모든 시민 여러분이 또 다시 어려움을 겪게 되어 안타까운 마음입니다.

우리 여수는 코로나19 방역의 고비마다 긴급이동멈춤 등 시민 여러분의 시정에 대한 신뢰와 참여로 위기를 극복해 왔습니다.

우리가 직면한 최악의 위기 상황에서 긴급 이동멈춤과 전 시민 모두 자가 검사에 동참하여 위대한 여수시민의 저력을 다시 한 번 보여주십시오. 시민 여러분의 참여와 협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