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오봉 여수시장 2020년 '송년사'
권오봉 여수시장 2020년 '송년사'
  • ysen
  • 승인 2020.12.29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 년

 

 코로나19라는 전 세계적인 위기 속에서도 꿋꿋하게 참고 견뎌 주신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23백여 동료 여러분!

한해 동안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경자년 한해가 어느덧 세밑에 와 있습니다.

지난 1월부터 시작된 코로나19의 전국적인 확산세가 지속되고 있어 일상으로 회복이 지연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 여수는 수많은 관광객이 방문하고, 국가 산단의 대규모 투자와 함께 많은 산업 인력의 이동이 있음에도 코로나19 방역이 성공적인 지역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우리시는 코로나19 발생 초기부터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방역에 최선을 다해 왔습니다.

전 직원이 공항, 기차역, 여천시외버스터미널 등 6개소에서 코로나19 열감지 근무를 선제적으로 시행하고, 선별진료소 운영, 세심한 역학 조사 등을 통해 지역 확산 차단에 총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코로나19 방역의 성공 비결은 모든 시민이 시의 방역 시책에 협조하여 자발적으로 동참해 주신데 있습니다.

불편하고 힘들더라도 방역 수칙을 준수하고, 힘을 모아주신 위대한 시민 정신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모든 시민과 의료진, 자원봉사자 여러분,

공직자, 산단 근로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시민들의 어려움을 덜어 드리기 위해 정부와 전라남도, 우리시 지원을 통해 41개 사업에 1,545억 원을 투입해서, 여러 분야에 걸친 지원 사업을 추진했습니다.

전남 최초로 드라이브 스루 선별 진료소를 도입했고, 학부모의 호응이 컸던 농수산물 꾸러미 지원 사업은 전국 최초로 시행해서 전국으로 확산되는 성과도 있었습니다.

다행히도 우리 지역은 사상 유례없는 코로나19의 어려운 여건속에서도 산단 신증설과 대정비에 따른 근로자 유입 확대와 지역 및 관광객의 소비가 유지되어 업종별 차이는 있지만, 전반적으로 경제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지금부터 내년 상반기까지 매우 엄중한 코로나 상황이어서, 내년을 대비하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조언합니다.

시에서는 산단 신증설 고용상황, 코로나19 확산세, 정부지원 등을 예의주시하면서 필요한 경우에는 시의 지원 시책을 강구해갈 것입니다.

존경하는 여수 시민 러분!

지역의 대규모 현안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국비 확보가 매우 절실합니다.

저와 시청간부공무원들이 국회와 정부 각 부처를 방문하여, 우리시에 필요한 국비 사업의 당위성을 설명하고, 간곡하게 지원을 요청하였습니다.

그 결과 우리시는 지난해보다 340억 원이 증가한 5,156억 원의 국비를 확보해서, 화태~백야 연륙교 사업 등 대형 SOC사업과 지역현안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금년도에 집중했던 중점 시정 현안 사업은 성과가 가시화되고 있습니다.

지역의 가장 큰 숙제인 여순사건특별법이 지역 국회의원님들의 전폭적인 지원으로 발의돼, 법 제정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2026여수세계섬박람회는 모든 절차를 마치고, 내년 중반 이후 정부 국제행사 승인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2023년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당사국총회는 10개 시군이 협력해, 우리시를 포함한 남해안 남중권을 개최 도시로 사전 선정하여 줄 것을 건의하고 홍보해 가고 있습니다.

여수국가산단은 새로운 혁신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지역경제를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올해 8개 기업, 22,435억 원의 투자가 이루어진 덕분에, 당초 유치 표를 초과 달성하고, 신증설과 대개조로 인해 1평균 16천여 명의 산단 근로자도 지속적으로 유입되어 코로나로 위축된 지역경제 활력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2024년까지 27천억 원이 투입되는 국가산단대개조 사업과 여수국가산단 중흥2지구 산단 조성사업이 준공되면, 더 안전하고 스마트한 산단으로 탈바꿈할 것입니다.

해양 관광은 지속가능한 성장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시민들께서 10대 성과 1위로 뽑아주신 낭만 포차는 거북선대교 아래로 자리를 옮긴 결과, 시민들의 바람대로 종포해양공원은 시민들의 휴식 공간이 되었습니다.

특히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음식점 1인 찬기 보급과 입식테이블 지원사업은 안전한 외식 문화를 선도하고,‘여수야’,여수맛앱을 활성화해서 바가지 없는정직한 관광이 자리 잡아 가고 있습니다.

지난 2월 화양~적금 해상교량이 개통되고, 화태~백야 연륙연도교 건설사업이 시작되면서 섬 관광은 새로운 성장 동력을 갖게 되었습니다.

시민들께서도 2020년을 빛낸 10대 시정 성과 1위로 화양~적금 해상 교량 개통을 뽑아 주셨습니다.

복지 인프라를 확충할 수 있도록 유아에서 어르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복지 시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원도심 지역의 어르신 전용 노인 복지관은 부지 매입과 보상을 준비하고 있고, 치매어르신 주야간 보호센터 준공과 보육 서비스의 개선, 여성친화도시 3단계 진입 추진, 방문복지제도 등을 도입하였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시정은 시민중심으로 시민들의 복리증진을 위하여 계획되고 실행됩니다.

시민들에게 약속한 민선7기 공약 사업들은 하나씩 실행하고 있습니다.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의 평가 결과, 전남 시단위에서는 유일하게 2년 연속 최우수 등급(SA)을 획득하며, 시민과의 약속을 잘 지켜가고 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내년에는 민선 7기 전반기에 다진 미래발전전략을 토대로, 주요 민생사업의 시민 체감도를 더욱 더 높여 가겠습니다.

코로나19는 시민들의 일상뿐만 아니라 모든 행정환경도 바꾸어 놓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힘겨운 상황이지만, 시민 여러분과 더욱 더 소통하면서 시민들의 힘과 지혜를 모아 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힘겹게 지나온 2020년은 차분하게 마무리하고, 2021년 신축년은 더 안전하고 희망찬 새해로 맞이하시길 바랍니다.

시민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0. 12. 31.

여 수 시 장 권 오 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