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3기·5기 김충석 여수시장 긴급 기자회견
민선 3기·5기 김충석 여수시장 긴급 기자회견
  • 김현석
  • 승인 2020.11.23 2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 여수시청사 되찾기 추진위' 주장 반박 기자회견

- 위대한 삼여통합 정신 훼손 ‘반대’
- 박람회 개최 위해 정부수립 후 첫 정부기관 간 청사통합을 훼손하는 세력 ‘규탄’
- 지역분열 획책, 허위날조·중상모략으로 시민들 속이지 말라!
- 감언이설로 시민들 현혹시켜 얼마나 모금했고, 어디에 썼는지 낱낱이 밝히라!
김충석 민선3기,5기 여수시장이 11월24일 오전, 비대면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구 여수시청사 되찾기' 추진위가 전단지를 통해서 주장한 내용들에 대해 강하게 반박하고 있다. 김 시장은 삼여통합 정신을 훼손하고 허위 사실을 적시해 유포하는 정치권인들에 대해 사과와 재발방지를 요구했다. 여수인터넷신문사
김충석 민선3기,5기 여수시장이 11월24일 오전, 비대면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구 여수시청사 되찾기' 추진위가 전단지를 통해서 주장한 내용들에 대해 강하게 반박하고 있다. 김 시장은 삼여통합 정신을 훼손하고 허위 사실을 적시해 유포하는 정치권인들에 대해 사과와 재발방지를 요구했다. 여수인터넷신문사

 김충석 민선 3·5기 여수시장이 1124일 오전 11시 자신의 연구실 금산재에서 비대면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여수갑지역 일부 정치인들이 전단지를 통해 주장한 구 여수시청사 되찾기관련 내용을 조목조목 강한 어조로 반박했다. 김충석 전 시장은 구 여수시청사 되찾기 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가 전단지를 통해 주장한 내용이 사실과 진실을 왜곡하고 있으며, 허위날조·중상모략으로 시민들을 속이고 있다며 사진을 근거로 제시하며 비판했다.

기자회견에서 김 전 시장은 위대한 삼여통합 정신과 박람회 개최를 위해 정부수립 후 첫 정부기관 간의 청사통합을 훼방 놔 망쳐놓은 것도 모자라서, 허위·중상모략으로 시민들을 속이고 지역분열을 획책한 여수갑지역 정치인들! 석고대죄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감언이설로 시민들을 현혹시켜 얼마나 모금했고 어디에 썼는지? 낱낱이 밝히라고도 주장했다.

회견문에서 김 전 시장은 추진위가 전단지에서 “2005년 당시 김충석 시장이 제2청사와 해수청을 무리하게 추진했다면서 “2청사 폐쇄 반대 범시민대책위의 주민감사 청구결과 전남도가 청사 간 교환에 위법적인 재무회계행위가 있었다고 밝혔다는 부분과 구 여수시청사 토지·건물 중 22-2번지 토지와 의회 등을 비롯한 청사 절반을 대책본부의 눈물어린 투쟁의 성과로 지켜낼 수 있었다고 한 내용 등을 언급하며 완전히 허위 날조된 사실을 적시하여, 여수시의 위상과 본인의 명예를 심각하게 실추시켰다고 분노했다.

그러면서 김 전 시장은 당시 사정을 잘 아는 시민들과 지역의 원로, 공직자 출신들이 법적 대응을 통하여, 할 일 많은 여수에, 이런 해괴망측한 일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뿌리 뽑아 주기를 간곡히 당부하는 분들이 많았다고 기자회견 배경을 설명했다.

김 전 시장은 삼여통합 과정과 여수시 2청사와 해수청과의 기관 통합 과정도 상세히 밝혔다.

삼여통합은 1997819일 삼여 시장 군수가 한자리에 모여 6개 이행사항을 재확인하고, 통합결정과 함께 시청사 이전계획에 즉각 착수함으로써 궤도에 올랐다. 통합시청사는 여천시 지역에 건립하기로 서명하고 2000년까지 이전키로 했다. 당시 삼여통합 전 과정과 결의 사항들은 홍보물을 통해 시민들에게 대대적으로 공개됐다.

99일 주민투표로 통합이 결정되자, 청사의 위치를 여천시청으로 한다는 이행사항 실천을 위해 97926일 지역 국회의원과 시장, 군수, 도의원, ·군의원 58명 전원이 협약서에 서명했다.

그러나 IMF 국가부도위기 사태를 맞아 통합청사 건립은 중단되었고, 대신 98210일 통합시청사를 여천시청으로 하고, 여수시청사를 2청사로, 여천군청사를 3청사로 명칭이 변경됐다. 이로써 199841일 전남 제1의 통합 여수시가 출범하게 된다.

여수시 제2청사와 여수지방해양수산청과의 청사교환은 통합여수시가 출범한 후 박람회 개최를 염원하던 여수시로 부임해 온 주재환 해양수산청장의 제안으로 시작됐다. 애초 주 전 청장은 여수세계박람회의 성공개최를 위해 신항지역에 있는 해양수산청, 세관, 법무부출입국관리소, 검역소 등 국가기관 모두를 2청사로 이전하는 제안을 했다.

이 구상에 대해 김충석 전 시장은 당시 국가기관이 전부 2청사로 들어오면 관련 민간기업들은 여서·문수동으로 다 이전해 이 지역 활성화에 기여했을 것이고, 시는 신항지역의 땅을 되팔아 통합청사의 재원을 마련하고, 여수에 없는 대규모 특급호텔을 유치하고, 크루즈 부두 등 박람회 기반시설을 할 수 있었을 것이다고 회고했다. 더불어 그때 주재환 청장의 제안에는 해수청이 가지고 있는 국유지 중 어항단지와 돌산대교 아래 국유지, 오동도 항로표지 기지창 터, 공화동 수산물검사소, 묘도 준설토 투기장까지 다 여수로 오는 것이 포함돼 있었다며 아쉬움을 드러냈다.

본격적인 청사교환은 민선 3기인 20048월 대통령 훈령으로 결정됐다.

여수시 제2청사로 4개 국가기관들이 20053월까지 들어온다는 내용이었다.

김 전 시장은 당시 광양 월드마린센터4개 기관이 입주하려는 상황이어서 이를 막아야 했고, 이 기관들이 한 건물에 있으면 민원인들의 업무보기가 수월했을 것이다고 덧붙여 밝혔다.

이 외에도 김 전 시장은 회견문에서 여수세계박람회 성공개최를 위해 시가 추진하고 계획했던 시책들을 구체적으로 소개했다.

김충석 전 시장은 4개의 정부기관 들과 2청사 간의 청사교환 과정에서 일부 시의원들과 주민들의 반대로 신항지역 4개 국가 기관들과의 빅딜이 원안대로 성사되지 못한 점이 두고두고 몹시 아쉽다고 강조했다.

특히, “청사교환을 반대하는 일부 시의원들 주도의 대책위가 터무니없는 사실 왜곡으로 온갖 중상모략을 일삼는가 하면, 시의회 감사, 전남도청 감사, 행안부 감사, 감사원 감사, 행정심판, 고소, 고발 등 총 7차례나 민·형사 사건을 하였다고 대책위의 행태를 비판했다.

끝으로 김 전 시장은 이들은 삼여를 통합하고 22년이나 지난 지금까지도 구 여수시청사를 되찾자며 사실과 다른 내용의 전단지를 유포하고 있다역사적 사실들을 왜곡해 시민들을 혼란케 하고, 지역발전에 역행하는 최악의 반시민적 행위들에 분노한다면서 사과와 재발 방지를 강력히 요구했다.

한편, 20119월 대법원은 고효주 시의원과 일부 시민들이 소송한 여수시와 해수청 간의 재산 교환계약과 여수시와 박람회조직위원회 간의 양여계약에 따른 소유권이전등기 무효 확인 및 관련 공무원 손해배상청구 주민소송에서 심리불속행 기각 판결을 선고했다.

대법원은 당시 판결문에서 이 교환계약이 행정청으로서 고권적 지위에서 한 공법상 행위(행정처분)라고 보기보다는 시와 대한민국(해양수산부)간의 사법상 계약행위에 불과하고, 계약의 당사자가 그 효력을 다투지 아니한 점, 시의회가 교환계약의 효력에 논란이 있음을 인지하고서 이를 추인한 점, 교환이 유효한 이상 손해가 발생했다고 볼 수 없다고 밝힌 바 있다.

[여수인터넷신문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