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년 통한의 세월”을 살아온 시민들!!
“72년 통한의 세월”을 살아온 시민들!!
  • 윤문칠
  • 승인 2020.10.14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 당론으로 채택, 여순사건 특별법 제정 건의

 한국 현대사의 뼈아픈 역사를 되돌아보면, 싸늘한 10월은 우리 지역의 오랜 상처로 남아있는 여순사건이 발발했던 때이다. 수많은 시민의 희생자를 냈던 아픈 역사가 올해로 어느덧 72주년을 맞고 있다. 1019일이면 중앙동 이순신광장에서 열리는 합동 추념식에 지난해까지 참석하지 않았던 순직 경찰 유족들이 올해는 함께 참여하게 되어 슬프고 아팠던 그날의 숨결을 진하게 느끼며 추념의 의미를 더하게 되었다. 특히 지역민의 화합과 상생을 기원하며 민경이 하나 되는 이번 추념식은 역사적으로 의미가 크다.

이번 추념식은 코로나 19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을 준수해야 하므로 지난해 500여 명이던 참석인원을 올해는 100여 명으로 최소화하고 방역 지침을 지켜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합동 추념식으로 진행되어 희생자의 넋을 위로하며 화합하고 상생하는 자리이므로, 추념식에 참석하지 못한 시민들도 각자의 위치에서 여순사건 영령들을 추모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시 전 지역에 묵념 사이렌을 1분 동안 울릴 예정이다.

제주 4·3 사건의 경우, 발생 55년 만인 2003, 당시 국가 권력의 잘못에 대해 노무현 대통령이 직접 공식 사과를 하여 특별법으로 위령(慰靈) 받아 국가추념일로 지정되면서 평화공원을 조성하여 희생자의 넋을 위령하고 명예를 회복시켰다. 여순사건은 제주 4·3사건의 연장선상에서 일어나 정부 소속 여수 주둔 14연대에서 시작된 좌익 및 진압 정부군에게 희생된 민간인 학살 사건이다. 그래서 여순사건 특별법 제정 촉구를 시·전남도의회 차원에서 국민의 정부 이후 5차례 국회에 특별법 제정에 관한 내용이 발의 되었지만 모두 무산되었다.

그때 무자비하게 학살되었던 현대사의 비극인 여순사건의 합동 추모식은 좌우 이념 대립이나, 옳고 그름의 문제가 아닌 무고한 희생에 상상조차 되지 않은 상처를 품은 희생자들을 추모하고, 과거 국가 권력의 잘못으로 희생된 자들의 명예를 회복하는 자리가 되어야 할 것이다. 이제 하나 된 합동 추념식을 열게 된 만큼 70여 년의 세월과 시대적 그림자에 가려졌던 아픈 과거가 빠른 시일 내에 진실이 규명되고, 명예 회복이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21대 국회에서 여순사건 특별법 제정을 통해 여순사건을 바로잡아 국가추념일로 제정 받을 수 있기를 모든 시민들이 바라고 있다. 평화와 인권의 소중함을 일깨우며, 무고하게 희생되고 피해를 입은 분들의 명예 회복 및 피해 보상과 잘못된 역사 기록을 바로잡는 일은 시대적 책무이다. 70여 년간 이어진 지역의 아픔과 갈등, 반목을 극복하고 상생과 화합이 함께 해야 한다. 여순사건의 발원지에 평화의 공원 및 위령탑을 세우자는 취지와 필요성에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고 반드시 특별법을 제정해야 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여순사건으로 무자비하게 희생된 유족들과 시민들은 그 동안 한이 맺힐 통한의 세월을 살아왔다. 이제는 진실에 다가서기 위한 역사 바로 세우기를 바라는 모두를 위해, 정부가 직접 나서야 한다. 그래서 국회에서 침묵해왔던 여순사건 특별법안을 여야 당론으로 채택하여 진상 규명과 명예 회복을 해주길 바라며 침묵의 사이렌소리가 전국으로 울려 퍼지도록 노력해 주기를 바란다. 서로의 이해와 관심은 아픈 역사를 치유할 수 있고, 용서와 화해로 과거 역사를 청산하고 정의로운 대한민국 역사를 바로 세워 피해를 입은 유가족과 시민들의 눈물을 닦아주어야 할 것이다.

20201019

)전남도 교육의원(민선) 윤문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