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수 예비후보, 8호 공약 '여수 역사의 상징 전라좌수영 복원'
강화수 예비후보, 8호 공약 '여수 역사의 상징 전라좌수영 복원'
  • 김현석
  • 승인 2020.02.05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좌수영 복원, 원도심 재생 등 1석 5조의 효과가 있다"

 강화수 국회의원 예비후보(더불어민주당·여수갑)가 지난달 30전라좌수영 복원8호 공약으로 발표했다.

강 후보는 여수 관광의 질적 향상과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대책으로 이번 정책을 준비했다고 밝혔다.

강 후보는 임진왜란 당시 전라좌수영은 전라좌수사 및 삼도수군통제사 이순신 장군의 본영이자 국난극복의 상징임에도 성벽, 주요건물 등은 방치되어 안타깝다면서 진남관, 동헌, 통제이공대첩비, 흥국사, 석천사, 고소대, 장군성(수중성) 등 여수의 거의 모든 역사유물은 이순신장군과 전라좌수영을 빼놓고는 설명할 수 없는 유물이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공간의 성벽이 기껏 오래된 주택의 담벼락으로 활용되고 있는데 이를 시급히 복원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전라좌수영성곽은 중앙동 상가에서부터 여수등기소 앞-파크호텔 앞-종고중학교 앞까지 이어지는 거리로, 현재는 성벽의 일부 흔적만이 남아있다.

강 후보는 빠른 복원사업을 위해 충분한 시간이 있는 지금 연구 및 발굴 작업을 선행하고, 중장기적으로 빈집 및 해당지역의 땅을 매입하는 등 순차적으로 성벽을 복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리고 전라좌수영은 구도심 중앙지역에 위치해 있어 구도심 활성화에 긍정적인 외부 효과를 가지고 올 것이며, 구도심을 중심으로 급속히 늘어나는 빈집문제를 정부매입을 통해 일정정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전라좌수영은 원도심속의 유구한 여수 역사로 이끌어 들일 수 있는 훌륭한 관광 테마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강 후보는 지역역사에 대한 확고한 인식을 바탕으로 미래 비전도 펼쳐 보였다.

그는 여수는 충무공의 얼과 혼이 깃든 도시이다. 전라좌수영 복원사업을 통해 역사 자원의 정리와 재현이 필요하다전라좌수영 복원사업은 관광산업 활성화, 구도심활성화, 여수시민의 자긍심과 애향심 고양, 빈집공동현상을 줄일 효율적 공간활용, 역사교육의 장 등 15조의 효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전라좌수영에 관해 강 후보는 창설 당시 1.7km에 달하는 성터로서 1895년 고종 32년에 폐영 될 때까지 남해안 방어를 위한 전략적 요충지였고, 1847년의 기록인 호좌수영지에는 체성 주위가 3,158, 여첩 437, 총혈 1302, 곡성 6처에 포루와 화포기 각각 6, 성내 민가 2024, 천정 성내 7곳 성외 2, 연못 1처로 기록되어 있어 조선후기까지도 중요한 수군영으로 존석했다. 현대에는 객사건물인 진남관과 일부 성터가 남아 있으며 진남관 뒤편 동헌터는 발굴사업이 진행 중이다며 관련 내용을 상세히 전했다.

. 강화수 예비후보자 프로필

학력

o 전남 여수시 출생

o 여수 진남초등학교 졸업(18)

o 여수 구봉중학교 졸업(16)

o 여수고등학교 졸업 (41)

o 연세대학교 노어노문학과 졸업

경력

# 대표 경력

o 문재인대통령 청와대 국가안보실 평화기획행정관

o 노무현대통령 청와대 정책실 정책조정행정관

o 문재인정부 초대 국방부장관 정책보좌관 (고위공무원단, ()2급 상당)

# 경력

o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상근간사, 사이버팀장

o 국회의원 보좌관 (이상수, 이화영)

o 16대 노무현대통령후보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상황실 제5국장

o 노무현대통령 청와대 정책실 정책조정행정관

o ()한국미래발전연구원 사무국장, 선임연구원 (설립자 노무현)

o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기획위원

o 서울시 노원구청장 비서실장 (구청장 김성환)

o 19대 문재인대통령후보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상황실

o 문재인정부 국방부 장관 정책보좌관 (고위공무원단, ()2급 상당)

o 문재인대통령 청와대 국가안보실 평화기획행정관

o ()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국민소통특별위원

[여수인터넷신문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