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의회, ‘ 전남 인구정책 및 출산지원 정책 토론회’개최
전남도의회, ‘ 전남 인구정책 및 출산지원 정책 토론회’개최
  • 김현석
  • 승인 2019.07.05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여건에 적절한 인구정책, 저출산 문제 해법 찾아야"
전남도의회가 4일 인구감소 해법 마련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사진제공)전남도     여수인터넷신문사
전남도의회가 4일 인구감소 해법 마련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사진제공)전남도 여수인터넷신문사

          전남도의회가 인구감소 해법 마련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4일 도의회 기최회의실에서 열린 토론회에서는 이혜자 의원을 비롯한 도의원, 전문가, 담당공무원 등 150여명이 참석해 전남 인구정책 및 출산지원 정책에 대한 열띤 토론이 이어졌다.

이날 참석자들은 지역 여건에 부합한 출산지원 정책 마련과 맞춤형 인구감소 대응책을 강화해야 한다는 데 공감하고, 특히 미혼모, 다문화가족 등 여성 친화적 관점에서 출산과 보육의 중요성을 확인하고 다양한 해법을 찾고자 머리를 맞댔다.

토론회에서 광주전남연구원 김대성 박사는 인구정책 프레임과 전남지역 인구정책과제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출산율을 높이기 위해서는지역활력커뮤니티 앵커구축’,‘마을교육공동체 프로젝트를 비롯한 10대 과제를 제시했다.

두 번째 발제자로 나선 광주전남연구원 민현정 박사는 출산지원정책의 현황과 전남형 출산지원정책 방향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육아는 가정에만 책임이 있는 것이 아니라 사회구성원 모두의 책임이라 주장하며마을단위 공동육아’,‘사교육비 부담 해소’,‘신혼부부 주택지원을 주장했다.

더불어 토론자로 나선 전라남도의회 이보라미 의원과 전남복지재단, 업무담당 공무원, 여성 복지시설 운영자 등도 다양한 분야의 목소리를 대변하며 토론 분위기를 이끌었다.

좌장을 맡은 이혜자 도의회 기획행정위원장은 우리 지역 여건에 맞는 인구정책 설계 및 출산지원정책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저출산 문제는 구조적 접근이 필요하므로 중앙정부와 광역자치단체의 역할이 훨씬 크다고 할 수 있으며, 기초자치단체에서는 미혼모 등의 보육지원 등 세심한 부분까지 삶의 을 개선하여 아이 낳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주는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해 눈길을 끌었다.

한편, 도에 따르면 전남 인구는 2004년 말 200만 명대가 무너지고, 20195187만 명을 기록해 15동안 13만 명이나 감소한 상태다.


[여수인터넷신문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