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대학 두 학종. 특징과 분류 (3)
한 대학 두 학종. 특징과 분류 (3)
  • 장용호
  • 승인 2018.11.08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대학교 지균전형 vs 일반전형 세 번째 이야기

7. 달라도 너무도 다른 면접

이제 서울대학교 수시 전형을 대표하는 두 전형인 지균 전형과 일반 전형의 마지막 차이점에 대해서 이야기하겠습니다. 달라도 너무 다른 면접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지균 면접과 일반전형 면접의 공통점은 '2인 이상 평가위원에 의한 지원자 1인의 개별면접'이라는 것입니다. 이제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균전형의 면접은 '서류 기반 면접'입니다. 일반전형의 면접은 '제시문 활용 면접 및 구술고사'입니다. 좀 다른 표현으로 말하면 지균면접은 수험생에게 답변 준비 시간을 주지 않고 질문에 대한 답을 바로 해야하고 일반전형의 면접은 수험생이 답변을 정리하고 준비할 시간을 줍니다. 얼핏 보면 답변 준비 시간을 주지 않는 지균 면접이 더 어려워할 수도 있겠다 싶겠지만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대학교 입장에서는 지균면접은 답변 시간을 따로 주지 않아도 될 정도의 면접이고 일반전형의 면접은 답변 준비시간을 따로 줘야할 만큼 어려운 면접이라는 뜻으로 이해할 수도 있습니다.

지균면접은 시간이 10분 내외이고 따로 답변 준비 시간은 없습니다. 일반전형면접은 면접 시간은 15분 내외인데 답변 준비 시간이 학과에 따라 30분도 있고 45분도 있습니다.

지균면접은 '서류 기반 면접'이기 때문에 제출 서류(학생부,자기소개서)를 토대로 서류내용과 기본적인 학업 소양을 확인하는 면접입니다. 제출 서류에 추천서가 포함되지만 지원자가 추천서를 볼 수 없기 때문에 서류 평가에서는 참고를 하지만 추천서를 면접 질문으로 하지는 않습니다.

면접 예시 문항을 보면 '학과 지원 동기는?' '자기소개 해보세요' '자기소개서 4번 항목 독서 목록 책 중 가장 인상 깊었던 점은?' 등 서류 내용을 통해 지원자의 특성이나 기본적인 학업 소양을 확인하는 면접입니다.

일반전형 면접은 제시문과 제출서류를 바탕으로 전공적성 및 학업 능력을 확인하는 면접입니다. 제시문을 통해 문제를 풀어나가는 과정에서 논리적 사고력이나 문제해결능력 등을 확인하는 면접입니다. 문제는 이때 제시되는 지문이나 출제되는 문제가 고교 교육과정 내의 지식으로는 풀기가 어렵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고난도의 제시문과 문제입니다.

여기서 학부모와 수험생은 학교에서 배운 내용만으로 대비가 되지 않는다고 판단하고 대안을 찾아 나서는데 마땅한 대안이 없다는 점이 고민입니다. 물론 형식적으로는 대치동 면접 전문학원의 도움을 받을 수는 있겠지만 짧은 면접 대비 기간 동안 그런 면접 전문 학원의 도움으로 당락이 바뀔 정도로 성장하는 학생은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평소 서울대 일반전형을 지원할 가능성이 있는 학생이라면 3학년이 되기 전에 시간 날 때마다 서울대 일반전형 면접 기출문제 등을 참고해서 미리미리 준비해두는 태도가 바람직합니다.

일반전형 면접과 대비가 되는 지균전형 면접은 학생이나 학부모가 충분히 스스로 대비가 되고 학교에서 친구나 선생님의 도움으로도 해결이 가능한 면접입니다. 학생부와 자기소개서 내용을 꼼꼼히 확인하고 다양한 활동들을 정리하는데 '?(동기)' '어떻게?(과정)' '배우고 느낀 점' 등을 주요 포인트로 정리하면 됩니다. 물론 실전에서 떨지 않을 정도의 모의면접은 필수입니다.

[에듀 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