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혁명시대, 미래환경 어떻게 바뀌나
4차혁명시대, 미래환경 어떻게 바뀌나
  • 성윤모
  • 승인 2018.11.06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수시, '메이커 스페이스'를 통해 선도적 대응 나서야
성윤모 3D EXPERT ACADEMY 대표
성윤모 3D EXPERT ACADEMY 대표

 4차 산업혁명, 처음 들어본 사람이 거의 없을 정도로 TV나 신문 등 언론 매체에 항상 노출되는 단어입니다. 4차 산업혁명이 무엇이기에 이렇게 아우성일까요. 사전적인 의미로 보면 이해하기 힘들고 어려울 수 있지만 정보기술과 다른 기술의 결합으로 이해하여야 합니다.

예를들면 자동차라는 기계기술과 인공지능이라는 IT기술이 결합되어 자율주행자동차가 탄생된 것처럼 말입니다.

4차 산업은 자율주행 자동차, 스마트 시티, 빅데이터, 인공지능, 드론 등등... 우리생활과 밀접한 영역도 있으며, 아직은 생소한 3D프린터,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컴퓨팅, 바이오 산업 등이 있습니다.

2016 다보스 포럼에서 클라우드 슈밥회장은 5년이내에 710만개 정도의 직업이 사라진다고 예측하였습니다. 그리고 4차산업 관련 사업으로 인하여 새로이 생기는 직업이 200만개정도가 생길 것이라고 예측 하였습니다.

710만개 사라지는 현재의 직업과 미래를 준비하여야 하는 직업 200만개의 새로운 직업을 준비하여야 한다는 분명한 명제가 있습니다. 우리는 지금 바로 미래의 먹거리 즉 일자리 창출, 청년 실업, 청소년들의 창의력 교육 등등 모든 어려운 문제들을 한방에 해결할 수 있는 기술을 준비해야 합니다. 그리고 제조업 혁명 3D프린팅 기술은 우리에게 꼭 필요한 기술이며 준비하여야 하는 산업이라 아니할 수 없습니다.

인공지능, 3D프린터, 드론, 자율주행, 바이오산업 등으로 대변되는 4차 산업은 우리 생각보다 훨씬 빠르게 그리고 수많은 영역에서 엄청난 속도로 발전하고 현실에 적용되고 있으며 3D프린터는 로봇, 드론과 함께 4차 산업혁명의 핵심 분야로 꼽히고 있다.

미국과 독일 일본 등 세계최정상급 국가들은 제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인하여 다품종 소량 생산과 맞춤형 생산이 가능한 3D 프린터 기술 개발 및 공장 자동화 등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바이오 프린팅, 건설형 프린터, 항공분야와 자동차 분야등에서 3D 프린터를 이용하여 제조업의 혁신을 이루고 있는 현실입니다.

미국에서는 이미 2012년부터 3D 프린팅을 제조업 혁신 핵심 기술로 파악하고, 관련 법령 및 투자 계획을 적극 추진해왔다고 합니다.

실제로 버락 오바마 미 전 대통령은 2013년 초 "3D 프린팅은 우리가 모든 것을 만드는 방법에 있어 혁명의 바람을 일으킬 잠재력을 갖고 있다""의회에 미국내 3D 프린터 연구 허브 15곳 건설에 협조해줄 것을 요청한 다'산업 혁명'은 미국에서 일어날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를 보겠습니다.

현재 서울, 부산, 세종시, 창원, 광주, 군산, 전주 등의 도시에는 대학에서 주도하는 메이커스페이서나 기업이 주도하는 메이커 스페이서 공간에서 학생들이 또 시민들이 4차산업 혁명 기술이 무엇인지 체험하고 교육받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전남에는 제가 아는 바로는 3D프린터 기술보급을 초,,, 대학을 포함하여 여성인재개발원등에서 강의 하고 있는 곳은 본 아카데미가 유일합니다. 개인적으로 프린터를 보급하고 강의하고 계시는 분들은 있는 것으로 보이나 2018년 초부터 3D프린터 교육 강사를 양성하고 교육기관에 취업시키고 있는 기관은 본 아카데미 뿐으로 기억합니다.

하지만 개인이 주도하는 4차 산업혁명은 그 한계가 명확할 수 밖에 없습니다. 저는 이제 정부나 지자체에서 선도적으로 4차 산업혁명 대비에 나서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2012여수세계박람회성공개최도시이자 시민과 함께하는 해양관광휴양도시를 지향하는 여수시가 이제는 미래 4차 산업혁명 대비에 선도적으로 나서야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여수시가 미래 먹거리 산업인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체험해 볼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드론, VR, AR, 코딩, 3D프린팅 기술 보급에 앞장섰으면 합니다. 이 공간에서 학생들과 시민들이 언제든 신 기술들을 체험하고 갔으면 좋겠습니다.

체험공간인 메이커스페이스는 메이커들이 상상하고 있는 아이디어를 실현해 볼 수 있도록 각종 장비를 구비한 교육 & 체험공간입니다. 3D모델을 다양한 재료로 즉석에서 만들어 볼 수 있는 작업 공간입니다. 좋은 아이디어를 그려내고 시제품을 제작하는데 필요한 교육, 멘토, 고가장비, 장소를 지원해주는 곳이지요.

2017112일 문재인 정부는 산업경쟁력강화를 위한 방안중 하나로 “1인 제조기업 형태의 창업 활성화를 꼽았습니다. 또 창업 활성화를 위한 인재양성을 메이커 스페이스를 통해 이끌어낼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저는 우리 여수시가 전남권에서 제일 먼저 메이커 스페이스를 마련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는 선도시가 되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 3D EXPERT ACADEMY 대표

[여수인터넷신문닷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