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목고, 자사고, 영재학교 입시의 모든 것(8)
특목고, 자사고, 영재학교 입시의 모든 것(8)
  • 장용호
  • 승인 2016.12.26 0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기주도학습전형, 다섯 번째 이야기, 전국단위 자사고 선발 방 식

지난 글에서는 자율형 사립고 중 일부인 서울 방식 자율형 사립고의 선발 방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자율형 사립고를 분류할 때 기준이 여러 가지가 있지만 크게 ‘전국단위 모집이냐 광역단위 모집이냐’는 기준을 즐겨 사용합니다.

즉, 학생이 재학중인 학교의 소재지와 무관하게 지원이 가능하냐(전국단위모집), 아니면 재학중인 학교의 소재지가 있는 광역시,도에 있는 자율형사립고에만 지원이 가능하냐(광역단위모집)에 따른 구분입니다.

지난 글에서는 서울 소재 중학생이 지원가능한 서울 방식 자율형 사립고의 선발방식에 대해서 알아보았고 이번에는 전국단위 자율형 사립고, 서울 이외 지역의 (광역 단위 모집하는) 자율형 사립고, 그리고 아주 일부에 속하지만 존재는 하는 (자기주도학습전형을 실시하는) 일반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이 범주에 속하는 학교는 다음과 같습니다. 전국단위자사고는 총 10개가 있습니다. 민사고, 하나고, 외대부고, 상산고, 현대청운고, 북일고, 포항제철고, 광양제철고, 인천하늘고, 김천고. 서울 이외 지역의 자사고로는 경기 (안산동산고), 인천 (인천포스코고), 충남 (충남삼성고), 대전 (대신고, 대전대성고), 전북 (군산중앙고, 남성고), 대구 (경신고, 경일여고, 계성고, 대건고), 광주 (송원고), 부산 (해운대고), 울산 (성신고) 등이 있습니다.

일반고 중 자기주도학습전형을 실시하는 학교는 총 3학교 뿐입니다. 모두 비평준화 지역이고 거창고, 함양고, 고성중앙고등 입니다. 현재 중2 학생이 진학하는 2018학년도 입시부터는 비평준화지역 일반고에도 자기주도학습전형을 본격적으로 도입하겠다는 교육부의 발표가 있었습니다. 향후 관련 소식에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

이상의 학교에서는 자기주도학습전형을 실시하는데 그 선발 방식이 2단계로 진행됩니다. (단, 예외는 하나 있습니다. 민사고 같은 경우에는 3단계로 진행됩니다. 1단계 내신, 2단계 서류, 3단계 면접)

1단계는 내신성적과 출결을 반영합니다. 단 출결은 감점요인으로만 작용하기 때문에 내신 성적으로 당락이 결정됩니다. 그리고 2단계는 1단계 성적에다 면접 점수가 합쳐져서 최종 합격자를 선발합니다.

여기서 복잡해지는데요. 1단계에서 '내신 성적을 반영한다'라고만 하면 그런가보다 생각이 들겠지만 학교마다 내신 성적 반영하는 방식이 제각각입니다. 1학년 1학기 성적부터 반영하는 학교도 있고 2학년 성적부터 반영하는 학교도 있고 3학년 1학기까지만 반영하는 학교도 있고 3학년 2학기까지 반영하는 학교도 있으며 자유학기제가 포함된 경우에 어떻게 처리하는지에 대한 방식도 다릅니다.

그 뿐만이 아닙니다. 내신 성적을 반영하는데 반영하는 과목이 또 다릅니다. 주요과목인 국어,수학,영어,사회,과학은 다들 반영하지만 이 주요과목만 반영하는 학교도 있고 기타 과목까지 반영하는 학교도 있으며 음,미,체까지 전과목 다 반영하는 학교도 있습니다.

그리고 면접에서도 개별면접만 실시하는 학교도 있고 집단 토론 면접도 실시하는 학교도 있을 정도로 학교별로 다양한 방식으로 선발합니다. 개별면접에서도 개별질문만 하는 학교도 있고 공통 질문을 통해서 학생의 사고력 등을 평가하는 학교도 있습니다.

말 그대로 자율형 사립고의 '자율'을 최대한 활용하는 모습이죠. 자율형 사립고, 줄여서 자사고라고 할 때 이 '자'라는 글자는 '자율'을 의미하는데 그 자율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이고 중요하게 생각해야할 것이 '교육과정의 자율성'과 '선발 과정의 자율성'을 꼽을 수 있습니다. 교육부에서 자기주도학습전형이라는 큰 틀만 제공하고 나머지 세부적인 것은 학교 자율에 맡겨놓으니 이런 다양한 세부적인 차이가 발생합니다.

내신 성적은 원점수, 과목평균, 표준편차는 제외하고 성취도 수준만을 활용합니다. 그래서 'OO 중학교 전교 몇 등이다'등은 특목고, 자사고 입시에서 큰 의미가 없습니다. 다들 올A인 경우이고 그 내용 이외에는 고등학교에서 알지 못하니까요.

출결은 -(무단결석일수 X가중치)로 산출합니다. 가중치는 교육청, 학교별로 자율 결정하게 되어 있고요. 모든 결석을 반영하는 것이 아니라 무단 결석에 관한 것만 반영합니다. 그리고 무단 지각, 무단 조퇴, 무단 결과 등은 3회를 무단결석 1회로 산정하고 2회까지는 아무런 불이익이 없습니다.

무단 결석에 관해서는 감점이 크지는 않지만 인기있는 학교의 경우 1단계 통과자가 기준치보다 훨씬 많은데 그 이유가 동점자가 많아 동점자는 전원 1단계 합격이라는 원칙 때문입니다. 그런데 사소한 감점이라도 당하면 동점자에서 밀려나는 것이기 때문에 사소한 배점이라도 중요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출결 관리도 철저히 잘 해야할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