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목고, 자사고, 영재학교 입시(4)
특목고, 자사고, 영재학교 입시(4)
  • 장용호
  • 승인 2016.12.19 02: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기주도학습전형, 첫 번째 이야기

지난 시간까지 세 번에 걸쳐 다양한 고등학교의 유형에 대해서 간략히 알아보았습니다. 입시 제도의 변화에 따라 고교 유형에 따라 유불리가 바뀌는 만큼 꼭 학교 유형별로 정리를 해보시기 바라고 이제 특목고, 자사고 입시의 핵이라고 할 수 있는 ‘자기주도학습전형’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자기주도학습전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기 전에 먼저 아래의 첨부 사진을 먼저 보시기 바랍니다.

 

 

출처)교육부
이 자료는 2010년도에 교육부에서 자기주도학습전형과 입학사정관제를 도입하면서 제도 도입의 취지를 설명하는 내용 중 일부입니다.

이 내용에서 중요한 두 가지를 알 수 있습니다. 첫째, 고교 입시에서 추첨이 아닌 전형에서는 자기주도학습전형이 도입되었습니다. 즉, (일반적인 고등학교가 아니라고 앞서 밝혔던 영재학교를 제외하고) 선발권이 있는 특목고, 자사고 입시에서는 모든 학교에서 ‘자기주도학습전형’을 실시한다는 점입니다.

둘째, 현재의 대학입시에서 가장 핫하고 대세라고 하는 학생부종합전형은 그 모태가 입학사정관제 전형인데 이 제도가 특목고, 자사고 입시 유형인 자기주도학습전형과 같이 도입되었다는 점입니다. 입학사정관제 전형과 학생부종합전형은 그 차이가 일부 있지만 아주 유사한 전형입니다. 이것이 특목고, 자사고 입시와 상위권 대학에서 특별히 많이 선발하는 학생부종합전형이 유사한 이유입니다.

이번 특목고, 자사고 시리즈에서 가장 강조할 내용이 이 ‘자기주도학습전형’인데 이는 특목고, 자사고 뿐 아니라 상위권 명문대 혹은 의학계열 등 인기 계열 진학을 위해서도 ‘자기주도학습전형’에 대한 이해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말해주는 것입니다.

이제 자기주도학습전형에 대해서 하나하나 알아보겠습니다. (이하 출처는 <2017학년도 자기주도학습전형 및 입학전형영향평가 매뉴얼>입니다. 개념 등은 여기서 참고했고 제 의견을 덧붙입니다.)

(1) 자기주도학습전형이란 무엇인가

‘자기주도학습전형’이란 학생의 자기주도학습 결과와 인성을 중심으로 고등학교 입학전형위원회에서 창의적이고 잠재력 있는 학생을 선발하는 입학전형을 말합니다.

즉, 핵심은 특목고, 자사고에서 학생을 선발할 때 기준이 무엇이냐? ‘자기주도학습 결과’와 ‘인성’이라는 말입니다. 이 두 가지를 중심으로 창의력있고 잠재력있는 학생을 선발한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나중에 다루겠지만 자기소개서의 내용이 이것입니다. ‘자기주도학습영역’과 ‘인성영역’ 그리고 면접도 마찬가지입니다.

모 외고의 경우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학교에서 마찬가지지만) 면접의 배점이 40점인데 자기주도학습영역이 30점, 인성영역이 10점 (어떤 학교는 25점/15점) 이렇게 배정되어 있기도 합니다. 특목고, 자사고 합격하려면 이 두가지 (자기주도학습영역/인성영역) 모두 철저히 대비해야합니다.

그럼 이 자기주도학습전형의 설명 중 등장한 개념을 몇 가지 추가로 상세히 설명하겠습니다. 자기주도학습과 입학전형위원회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우선 ‘자기주도학습’이 정확히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자기주도학습은 ‘자습’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자습은 굳이 풀어 설명하자면 ‘자기혼자학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기가 ‘주도’하는 학습과 자기 ‘혼자서’ 하는 공부는 다른 개념입니다. 매뉴얼에는 어떻게 정의하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2) 자기주도학습이란 무엇인가

자기주도학습 (Self-Directed Learning)이란 학생이 ‘주도적으로’ 학습 목표를 설정・계획・학습 후 스스로 결과를 평가하는 과정을 통해 창의력과 문제해결력을 향상시키는 학습을 말합니다. 어떻게 보면 애매하고 측정하기 곤란한 개념이라고 생각되고 학생 입장에서는 참 해내기 어렵다는 생각도 듭니다.

실제로 이 자기주도학습이론은 성인들의 평생교육에 관한 이론에서 처음 출발한 것으로 성인들도 자기주도학습을 성공적으로 해내기 어렵다고 알려져있습니다. 하물며 아직 어리디 어린 중학생에게 자기주도학습을 실천해내고 그것을 평가의 소재로 삼는다는 것은 좀 무리가 있어 보이지만 현재 제도상은 이렇습니다.

특히 현실적으로 특목고, 자사고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의 경우는 본인의 의사에서든 부모의 강권에 의해서든 학원에서 제시한 프로그램을 성실히 수행해서 좋은 성적을 거둔 학생이 많아서 자기소개서든 면접에서든 이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한 경험에 대한 내용을 적거나 답변해야할 때 참 많이 곤혹스러워합니다. 다음 시간에는 중요한 입학전형위원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