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목고, 자사고, 영재학교 입시 알아보자(1)
특목고, 자사고, 영재학교 입시 알아보자(1)
  • 장용호
  • 승인 2016.12.12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잡한 고등학교 유형 알아보기

‘특목고, 자사고, 영재학교 입시의 모든 것’이라는 주제로 특목고, 자사고, 영재학교 진학 준비하는 중3 학생, 학부모부터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 학부모까지 모두에게 도움이 될 내용으로 연재하려고 합니다.

막연하게 공부 잘하니까 특목고가 뭔지, 자사고가 뭔지도 모르면서 일단 보내야지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시던데 정확히 알고 준비하는 것이 모르고 공부잘한다고 지원하는 것보다는 합격의 가능성도 다르고 결과도 다릅니다. 우선은 바로 특목고, 자사고 입시 얘기를 하기 이전에 현재 우리나라에는 어떤 고등학교들이 있는지부터 알아보고 각 고등학교별 특징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현행 고등학교 분류표를 보시기 바랍니다.

이미지 출처) 엠베스트

정말 다양한 형태의 고등학교가 있네요. 일단 여기서 하나 짚고 넘어가야할 것이 있습니다. 영재학교는 영재학교일 뿐 고등학교가 아닙니다. 합격생 중 다수가 중3 학생들이어서 고등학교처럼 느껴지겠지만 영재학교는 영재학교일 뿐입니다. 고등학교가 아닙니다. 이 점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수학과 과학에 특출난 재능을 타고나고 노력을 많이 하고 있는 중학생들이 영재학교에 관심을 많이 가져서 여기에 포함시킨 것이지 영재학교는 고등학교 범주에 넣으면 안되는 학교입니다. 나중에 하나하나 설명드리겠지만 영재학교만 적용되는 법 자체가 다릅니다. 다른 고등학교들은 초중등교육법에 적용을 받지만 영재학교는 영재교육진흥법에 적용을 받습니다.

그리고 지원 자격도 다른 고등학교들은 중3 학생에게 지원 자격을 주고 있지만 영재학교는 중학생 전체 (그러니까 중1, 중2도 지원가능) 또 현재 고등학생 신분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영재학교라고 독립된 형태의 학교인 과학영재학교와 과학예술영재학교가 있습니다. 과학영재학교는 서울과학고, 경기과학고, 한국과학영재학교, 대구과학고, 대전과학고, 광주과학고 이렇게 총 6곳이 있습니다.

과학예술영재학교는 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 인천과학예술영재학교 이렇게 총 2곳이 있습니다. 이과 성향의 학부모들께서 가장 관심이 많은 영재고냐 과학고냐? 등에 관한 내용은 나중에 하기로 하고 일단 영재학교에 대한 간략한 소개는 이정도로 하겠습니다.

보통 특목고라 불리는 특수목적고등학교는 과학고, 외고, 국제고, 예고, 체고, 마이스터고 등 특목고 내에서도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습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 특목고는 특수한 목적을 가지고 만들어진 고등학교입니다. 물론 그 기능이 완전히 없지는 않지만 현실은 입시명문고로 전락(?)한 상태이긴 하지만 어쨌든 특수한 목적이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과학고의 설립 목적은 수학, 과학분야 전문, 심화교육을 통한 수학, 과학 인재 양성이고요. 외국어고의 설립 목적은 외국어 분야 전문, 심화교육을 통한 외국어 인재 양성이고요. 국제고의 설립 목적은 국제화, 세계화 시대를 대비한 국제 관련 전문지식을 겸비한 인재 양성이고요. 예고, 체고의 설립 목적은 예술, 체육 분야별 전문교육을 통한 인재 양성이고요. 마이스터고의 설립 목적은 산학연계를 통한 분야별 기술 중심 교육을 바탕으로 산업 수요에 맞춤형 인재 양성입니다.

여기서 과학고와 외국어고, 국제고는 광역단위모집, 예술고, 체육고, 마이스터고는 전국단위모집입니다. 영재학교도 전국단위모집이고요. 여기서 새로운 개념인 전국단위모집과 광역단위모집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선발 방식 중학교가 있는 시, 도 내의 중학교 출신자 위주로 선발하는 것을 광역단위모집이라 하고 해당 지역이 어디이든 상관없이 전국 단위로 모집하는 것을 전국단위모집이라고 합니다.

즉, 서울에 거주하는 학생은 광역단위모집인 과학고는 서울에 있는 세종과학고와 한성과학고만 지원할 수 있고 그 외 지역 과학고에는 지원을 할 수 없는 것이 광역단위모집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